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컨버전스 플랫폼과 서비스 전략에 대한 고민을 주로 합니다.
퓨처 워커
북스타일
맞춤검색
    follow me on Twitter

    당신을 위해 준비한 모임

    DNS Powered by DNSEver.com

    쇼옴니아2를 사용한지 벌써 3일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우선 말씀드리면 전 스마트폰을 사용한지 10년이 넘었지만 그렇다고 "전문가"의 눈으로 제품을 평가할 생각은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일반 소비자용 제품은 사용 설명서 한번 읽어보지 않고도 쓸 수 있어야 한다는게 제 지론입니다.

    오늘 출근 길에 아이폰으로 찍은 쇼옴니아2의 모습으로 이번 리뷰를 시작합니다. 사실 며칠전에는 퇴근길에 동부 간선도로에서 제 차안에 쇼옴니아2를 대쉬보드에 올려놓고 쇼비디오를 틀어놓고 운전을 하며 화질이나 품질을 보기도 했습니다. 그때 경험을 얘기하면 한마디로 "역시 아직은 힘들다"입니다. 특히 동부간선도로가 KT의 휴대폰망이 그렇지 좋지 않은지는 몰라도(그래도 서울인데), KT가 주장하는 것처럼 DMB의 대신으로 쇼비디오를 같은 품질로 볼 수 있을거라고는 기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실 기술적으로도 무리한 부탁이긴 하죠~)

    왜 나를 방해하나요?

    하지만 서울의 지하철이 어떤 곳입니까? 역시 우리의 위대한 와이브로가 살아 숨쉬는 곳입니다. 비디오에서 지하철은 5호선에서 30분가량 쇼비디오를 보면서 찍은 동영상입니다.  


    사실 이정도 화질이면 거의 DMB를 보고 있다고 해도 구분이 가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문제는 비디오의 끝 부분에 나오는 "친절한 안내문구"가 거의 2~3 정거장을 지날때마다 표시된다는 데에 있습니다. 아마도 무선랜이 연결될 수 있으면 이런 식의 메시지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만 왜 이런 메시지를 표시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공사가 욕 먹지 않으려고 표시하는 메시지들

    안내 메시지는 "무선랜 접속이 완료되면 현재 사용중인 서비스들의 데이터 연결(3G, 와이브로)는 종료합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게 무슨 뜻인지 왠만한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을까요? 문제는 이 상황에서 "예"를 누르든 "아니오"를 누르든 별 차이는 없다는 겁니다. 동작이 어떻게 되는 건지 알고 싶지도 않습니다.

    사실 기계가 얘기하고 싶은 건 인터넷 연결 방식이 달라지면 서비스가 연속적으로 제공되지 못함을 알려줘서 혹시나 있을 사용자 불평을 미리 방지하고자 하는 의미가 있을 겁니다. 즉 욕 먹을 일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이죠. 사실 이건 윈도 모바일 OS의 문제라고 할 수도 없고 KT가 뭘 잘못했다고 하는 것도 아닙니다. 결국 "끊김없이 쇼비디오를 보고 싶다"라는 "사용자의 요구"를 결국 만족시킬 수 없기때문에 궁색한 변명을 하고 있는 것이죠. 

    3W 서비스를 알아야 합니까? 

    쇼옴니아의 최대의 장점은 3W 서비스폰입니다. 문제는 고객이 원하는 것은 3W가 무슨 뜻인지 알고 싶지 않다는 겁니다. 3W가 WiFi + Wibro + WCDMA의 약자인데 황당한 건 고객은 WiFi, Wibro, WCDMA의 차이를 알지도 못하고 알고 싶지도 않아합니다. 

    대부분의 고객들은 기술에 관심이 없습니다. 물론 이 블로그를 보는 여러분중에서 이것의 차이가 무엇이고 그에 나한테 어떤 의미인지를 정말 알고 싶은 분이 있을 겁니다만 저는 그 차이에 대해서 떠들고 싶지 않습니다.

    대중이 원하는 기술은 무엇인가요? 그건 "묻지 않는 기술"입니다. "보이지 않는 기술"입니다. "알지 않아도 되는 기술"입니다. 그게 바로 진정한 "혁신적인 서비스"이고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입니다. 

    묻지 않는 기술

    아이폰의 사용자 경험이 좋다고 다들 얘기합니다. 하지만 왜 좋은지는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이콘이 예뼈서? 화면 전환에 3D 효과가 들어가서? 그건 마치 부처님이 "선"을 얘기하면 "선"의 글씨 모양이 얼마나 예쁘냐만을 따지는 것과 갔습니다. "선"의 의미를 생각하지 못하는 거죠. 아이폰의 사용자 경험이 좋은 이유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철학"에 있습니다. 

    여러분에 제품에는 어떤 "철학"이 있습니까?

    쇼비디오 보다가 철학까지 나오는 퓨처워커
    2009년 12월 15일

    PS. 이 글은 eBuzz.co.kr과 KT의 도움을 받아서 작성하는 글임을 밝혀둡니다. 1달동안 무료로 쇼옴니아2를 사용해보는 도움과 기사 작성에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미투데이로 한마디트위터로 한마디

    TRACKBACK | http://www.futurewalker.kr/trackback/633 관련글 쓰기

    Comment

    1. 이구아나 2009/12/15 12:37

      저는 생각이 좀 다릅니다. 무선 인터넷은 아직까지는 매우 비싼 비용을 물면서 사용해야 하는 자원인데 고객들은 3G, 와이브로, 무선랜의 차이를 모르기 때문에 모르고 사용하다가 자신도 모르게 큰 비용을 청구당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은 여러번 사회 문제가 되었기 때문에 KT입장도 그렇지만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글쓴이님의 말로 예를 들면 내가 자가용을 샀는데 운전말 할 줄 알면 되지 언제 엔진오일을 교체해줘야 하는지, 스페어 타이어는 어디있고 어떻게 교체해야 하는지, 자동차 보험은 뭐가 좋은지 전혀 모르고 자가용 운전을 하는 것과 같다고 봅니다.

      지금까지 모르고 사용했다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된 이상, 휴대폰과 스마트폰의 차이점과 비용, 그리고 여러가지 지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휴대폰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했을 때 자연스럽게 이용하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 BlogIcon 퓨처 워커 2009/12/15 13:19

        물론 생각은 다를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라면 자동차 운전을 하다가 갑자기 전면 창문에 팝업 창이 뜨면서 "엔진오일을 교체하여야합니다"라고 나온다면 좋으실까요? 또한 스마트폰과 휴대폰과의 차이점이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그건 마치 에쿠스하고 아반테하고 차이가 있으니 에쿠스를 새로 산 고객이 많은 걸 알아야 한다고 해석되는군요. 아반테하고 에쿠스하고 차를 운전하는데 있어서 알아야 할 지식의 차이가 있나요? 거의 없다고 봅니다. 전 일단 휴대폰과 스마트폰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면 그건 스마트폰이 문제가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게 바로 제가 얘기하는 "철학"입니다. 물론 생각의 차이는 있습니다. 전 다만 "잘 모르고도 그냥 휴대폰에서 인터넷을 쓰고 싶은 일반 사용자" 관점에서 말씀드렸다고 생각하구요. 물론 그렇다고 말씀하신 "비싼 비용"에 대해서는 그때마다 공지할 사항이 아니라 "사전에 교육"이 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자동차에서 갑자기 급시동을 걸면 전면 유리에서 "급시동을 하면 기름값이 많이 듭니다"라고 나에게 알려주는 것이 고객이 원하는 것일까요? 그건 차를 사기전에 알려주는 내용이라고 봅니다. 쇼옴니아를 사기전에 판매원이 요금제를 설명하면서 알려줄 내용이구요. 그것때문에 사용성을 복잡하게 만들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뭐가 더 좋은지는 각자 선택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요.

    2. 한참 2009/12/15 14:14

      퓨처워커님의 비유는 좀 잘못된거같네요.... 아반테와 에쿠스가 아니라 건설장비(레미콘, 불도저, 굴착기, 지게차)와 일반 승용차(벤이든 세단이든 쿠페든)으로 비교를 해야 좀 적당하다고 생각하네요. 둘다 도로위를 달릴수있는건 같지만 용도가 다르지 않습니다. 사용방법도 부분적으로는 상이하게 다르고요

      • BlogIcon 퓨처 워커 2009/12/15 15:29

        일부 동의합니다. 음성만 쓰던 폰과 인터넷이 잘되는 스마트폰의 차이가 승용차와 건설용차의 차이만큼이라는 점은요. 하지만 기본 피처폰에도 사실상 우리가 스마트폰이라고 부르는 폰에서 되던 건 대부분 된다고 봅니다. 정말 고객들이 아이폰하고 아르고폰하고 뭐가 다르다고 생각하시나요? 아이폰은 건설장비이고 아르고폰은 승용차라고? 전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둘다 모두 음성통화를 하고 WAP이든 웹뷰어이든 인터넷 서비스를 모두 쓴다고 하면 그렇게 큰 차이는 없을거 같은데요? ^^;

    3. BlogIcon 차차 2009/12/15 18:29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기능을 쓸려면...
      어느정도 배움이 필요한것이죠. 쉽다면 물론 좋겠지만... 지금 위 본문글의 정도 기능과 차이점은
      스마트폰을 쓸려고 한다면 이제는 알아야 할 내용이지 않을까요? 자신의 금정적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라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서라도...

      자동변속 자동차를 타고자 한다면
      자동변속 자동차를 운요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은 배워야 합니다. 자동변속의 기계적 원리나 방식은 몰라도 말이죠...

      • BlogIcon 퓨처 워커 2009/12/19 22:15

        그렇죠. 자동변속기의 사용법은 알아야겠죠. 그러나 자동변속기를 쓰는데 계속 계기판에 "자동변속기 기어가 변화되고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라고 나오면 화 나겠죠? ㅋㅋ ^^;

    4. cynic1 2009/12/16 00:18

      3W라는것 자체가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서비스죠. 사실 이 개념만 제대로 이해시켜도 KT는 절반이상 성공한것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경우, 어쨌든 고객에게 무언가 안내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르는 사이에 요금이 부과되거나 하면 큰일이니까요. 하지만, 단순히 화면상의 안내를 개선한다고해서 해결될것 같지는 않습니다. 결국 '3w' 라는 서비스를 이해하기 쉽게 포장하는 것이 관건이 아닐까 싶습니다. 고객이 이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는 한, 말씀하신 것과 같은 현상은 쇼비디오 말고도 곳곳에 나타날 것이고, 결국 근본적인 문제는 남아있는거죠.

      • BlogIcon 퓨처 워커 2009/12/19 22:14

        저도 3W를 바랬던 사람이지만 그게 하나의 네트워크로 인식되지 않는다면 어려운 것 같습니다.

    5. 아까그놈 2009/12/16 02:47

      자동차..전 아직 스틱을 사용합니다만
      그 복잡한 변속 타이밍을 요즘 차들은 참 잘도 알아서 변경하더 군요 ^^ 연비도 오히려 더 좋구요
      요즘 트럭도 스틱 거의 없죠?

      예전 휴대폰에
      통신지역 이탈이나 망 변경시 알림기능이 있었는데요
      초창기 망 전환시 통화장애가 있는 경우가 있어서 그랬던 것으로 알고있는데..
      요즘 그런 기능 있나요? ^^

      기술이 발전하면 할수록 점점 더 쉬워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요
      사용자환경(UI)의 발전이란 것은 복잡한 기능과 상황에 대해
      무작정 '안 알려주는 것'이 아니고 '알려줄 것'과 '알려주지 않아도 될 것'을 잘 구분해서
      알려줄때도 '만든사람' 편하게 안하고 '쓰는사람' 편하게 알려주는 것입니다.
      물론 자세한 설정과 알람은 가능해야겠지요.전문가를 위해서

      이런 것들이 세상만사 돈이 되는 일이 우선이라
      일반인들에게 많이 팔아먹는 제품에 우선적용되기 마련이고
      핸드폰은 무궁무진한 발전을 거듭해왔구요

      이제 네트워크 인프라가 어느 정도 확충된 시점에
      스마트폰이 돈이 될 듯하니
      이제서 일반인들에게 팔아먹을 생각에 여러가지 고민하기 시작한것 같고
      아직 그 고민이 좀 덜 된 상태라서
      퓨처워커님의 지적이 있을 수 밖에 없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이구아나님 말씀에 비용이라는 것이
      퓨처워커님께서 예로 든 상황에 대한 비용이라면...
      KT의 광고는 현실성 없는 기능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까...주로 IPTV를 보는 것이 비싼 요금의 3G일 수밖에 없거나,
      와이브로 요금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면 말입니다
      애초에 서비스 설계와 UI는 같이 갈 수 밖에 없는데요.
      그런 의미에 종합적으로 '불친절'하다는 것이지요.
      즉 돈이 안든다면 불친절한 UI이고
      돈이 든다면 광고가 '반은 현실성 없는'...뭐 그런것이란 말이지요.

      기술이 좋아지면 레미콘이 점점 에쿠스처럼 변할 수 있는 것이겠지요 ^^
      실어 나르기만 하면 좋았던 봉고가 얼마나 많이 승용차 처럼 좋아졌습니까.

      저도 윈도우 커맨드라인을 더 좋아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타겟이 '일반사용자'라면
      xcopy.../s/v/e.... 이런거 매번 치는 것보다 마우스로 찍 끌어다 놓는거...
      안 그렇게 하는 사람 요즘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비유가 적절치 않았나요....? ^,.^;

    6. 우승 2009/12/18 16:18

      묻지도 않고 따지지도 않는 서비스철학 저도 동의합니다. 3W 중 가장 비용이 적게 드는 망에 연결하게 해서 seamless 하게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만 있다면 사용자 입장에서 무슨 불만이 있겠습니까? 그러지 않고 있고 어떻게 해주어야할지 어플을 개발하는 사람입장에서 그 결정을 사용자에게 미루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망과 서비스와 디바이스를 따로 따로 생각해야 하는 시장 현실이 이런 불편함을 소비자에게 떠넘긴다고 생각합니다. 금방 해결될 일도 아니겠지만 그렇다고 해결할 수 없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저도 기계가 저대신 대충 판단해서 알아서 하는 거 별로 안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좀 건방지잖아요. 하지만 제대로만 일처리를 한다면 마다할리 없지요.

      • BlogIcon 퓨처 워커 2009/12/19 22:13

        저도 동의합니다. 건방지게 알아서 하는거 별로 안 좋아합니다. 하지만 제대로만 해준다면야~.

    7. 노태민 2009/12/22 12:00

      절 기억하실런지?? 메시지 내용을 보면 경고나 에러에 대한 내용이 아니란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냥 정보지요. 거의 대부분의 PC App들의 경우 위와 같은 정보 메시지의 경우 Disable을 할 수 있죠. 이전에 소니에릭슨 단말을 만져본 적이 있는데요. 메뉴를 한참 들어가서 CLR Key를 두번 눌렀더니 안내 메시지가 뜨더군요. CLR Key를 길게 누르면 Home로 간다는... 정말 필요한 기술은 사용자가 필요로 할 때 정보를 전달하는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런 무책임한 질문을 남발하는 것은 혹시나 생길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사용자에게 책임을 떠넘길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군요. 윈도우 메시지 3단계 중 정보는 사용자가 필요할 때만 보여주는 게 상식이구요. 경고의 경우 기본적으로 보여주되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보이지 않아도 되는 거라 생각합니다. 에러의 경우는 사용자에게 필히 알려주되 선택을 강요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 결론은 의미 있는 WiFi AP가 검색이 될 경우 위의 문구를 띄워주고 그 이후로는 자동으로 WiFi우선으로 연결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음식점을 가도 너무 친절이 넘치면 짜증납니다. 그냥 단골집에서 매번 먹던걸로 달라고 하는게 제일 편하죠.

      • BlogIcon 퓨처 워커 2009/12/29 00:02

        기억나죠~... 제말이 그말입니다. 과도한 친절(친철인지도 의심스럽긴 하지만)은 불편하죠.

    8. 나그네 2009/12/22 12:56

      그런데 궁금한게 쇼 비디오는 IPTV일텐데.. 돈 들어가지 않나요? 물론 와이파이(무선랜)으로 시청할때는 안들겠지만.. 와이브로는 정액요금이 있는걸로 알고 있고 WCDMA는 정액제 가입안하고 쓰면 천문학적인 금액을 보게 될텐데.. 지상파 3사 방송은 DMB에서도 히니까(일반 DTV하고는 좀 다르긴하지만 주요 방송은 그대로 틀어주니) 차라리 끊기는데 있어도 DMB보는게 더 나을듯.. 해요..

      • BlogIcon 퓨처 워커 2009/12/29 00:02

        KT가 DMB대신에 이 서비스를 넣은 거구요. 와이브로나 무선랜에서 쓰라는거죠. 당근 3G에서 이거 쓰다간 누구 집안 거덜나겠죠?

    9. 써니 2010/01/06 14:34

      "묻지 않는 기술"과 "보이지 않는 기술"이라는 말씀에 완전 동감합니다. 아이폰의 UI는 사용자의 '번거로움'과 '불편함', '귀찮음'을 최소화시켜주니까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덕분에 쇼옴니아 구입은 좀더 신중하게 생각해보게되었습니다. :)

    이전 1 ... 40 41 42 43 44 45 46 47 48 ... 287 다음